티스토리 뷰

아동수당은 아동 1명당 10만 원을 주는 지원 제도입니다.

이처럼 저출산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소중한 자녀를 키우는 가정에서 꼭 챙겨야 할 국가 지원금이 있는데 그중에서 오늘은 아동수당에 대하여 신청방법과 지급, 언제까지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동수당신청과 지급 썸네일

 

아동수당이란?

아동수당은 아동 1명당 매월 10만 원씩 현금으로 지급해 주는 국가 지원금입니다.

아이 키우는 부담을 줄이기 위한 보편 복지 수당으로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지원 제도이기 때문에 예산이 소진되기 전 빠른 신청으로 확보가 필요한 제도이기도 합니다.

 

 

지원대상 및 내용

지원대상은 만 8세 미만의 모든 아동으로 신청일이 속하는 달부터 매달 25일에 대상 아동에 대하여 10만 원을 신청 계좌로 지급합니다.

아동수당은 양육수당 등의 다른 복지 지원금 수령과 상관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과 조건만 충족한다면 중복하여 수령할 수 있는 지원금이지만 신청하지 않는다면 받을 수 없다는 점 또한 유의하셔야 합니다.

●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아동 누구나

● 신청은 출생일 포함 60일 이내 언제든 가능하며 출생일이 속한 달부터 소급하여 지급

● 부모가 외국인인 경우에도 아동이 우리나라 국적이면 가능 (복수국적자, 난민 인정 아동까지 포함)

● 만일 아동이 90일 이상 해외 체류 시 지급은 중단 (출국일 포함 90일)

 

신청방법

신청은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의 두 가지 방법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 방문신청

보호자 또는 대리인이 신청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또는 거주지의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신청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대리인의 경우에는 직접 방문 신청하셔야 하며 준비물로 아동수당 신청서와 신분증(대리인의 경우 위임장까지)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아동수당 신청서.pdf
0.08MB

 

● 온라인 신청

복지로와 정부 24의 웹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의 경우 신청서 같은 별도의 준비물은 필요 없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아동수당" 명칭으로 검색 → 아동수당 지급 → 신청하기 → 간편 인증 → 영유아 섹션에서 '아동수당' 신청 체크 → 기본정보 입력 & 확인 → 신청완료

 

 

복지로 홈페이지1복지로 홈페이지2
복지로 홈페이지3

 

언제까지 받을 수 있나?

많이 헷갈려하시고 질문하시는 경우가 많아 따로 설명해 드립니다.

원칙상 만 8세 미만의 아동이기 때문에 0 ~ 95개월, 만 8세 생일의 전 달까지 최대 96개월까지 지급 기간입니다.

2024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표와 같습니다.

지급 구분 대상 아동
2024년 1월 아동수당 대상 2016년 2월 출생아동까지
2024년 2월 아동수당 대상 2016년 3월 출생아동까지
2024년 3월 아동수당 대상 2016년 4월 출생아동까지
2024년 4월 아동수당 대상 2016년 5월 출생아동까지
2024년 5월 아동수당 대상 2016년 6월 출생아동까지

 

이후 기간을 참고하실 분들은 간단하게 계산기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사이트에 접속하시고 → 기간을 달력으로 항목에서 → 시작일은 아이 생년월일 입력 → 기간은 총 96개월 입력 → 정산 버튼 클릭 → 가능기간 확인 후 완료

 

기간계산기

 

지급계좌 변경

어떤 이유에서든 최초 신청했던 지원금 수령 계좌를 변경해야 할 일이 생기는 경우에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아동수당은 물론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처리되는 부모급여 등도 함께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복지로 웹사이트 접속 → '서비스 신청'에서 '민원서비스 신청' 클릭 → '복지급여계좌변경' 신청 클릭 후 다음단계 → 개인정보활용동의 전체 동의 → 신청 유의사항 확인 → 신청인 기본정보 입력 → 신청서 작성 & 급여계좌변경 동의 → 완료

 

민원서비스신청화면복지급여계좌변경
신청인 내용 확인

지금까지 보편 복지 수당인 아동수당 지원 제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지원금에 꼭 따라붙는 간편 인증은 되도록 네이버는 피하시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경우 되지도 않는 1원 통장 지급 확인절차까지 더해져 아주 불편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며 고맙습니다.